구미 YMCA

Home > 게시판 > 활동소식

“장난감, 사지 말고 마음껏 빌려 쓰세요”

구미YMCA | 2020.10.23 15:15 | 조회 48

장난감, 사지 말고 마음껏 빌려 쓰세요


육아비용 절감효과 톡톡, 개관 10주년 맞은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꾸준한 인기





개관 10주년을 맞은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운영법인:구미YMCA)이 육아비용 절감에 큰 역할을 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경상북도와 구미시의 지원으로 구미YMCA가 운영하고 있는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은 저렴한 비용으로 회원가입 후 아이들의 성장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장난감과 육아용품을 무료로 대여해줌으로써 육아비용 절감은 물론, 영유아들게 다양한 양질의 놀이감을 접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제공해 영유아를 둔 부모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대여 후 반납된 장난감은 1차로 유아전용 세척액으로 직접 철저히 세척 후, 2차로 UV살균소독기를 사용해 소독·살균 후에 대여되고 있으며, 또한 매일 1회 살균기로 인체해 무해한 전용 약품을 사용하여 시설 전체를 살균·소독하는 등 아이들의 안전과 위생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어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행복한 엄마학교, 아동놀이체험, 부모모임 등 다양한 교육문화·놀이프로그램 및 평화장난감 캠페인, TV·스마트폰 끄기 가족캠페인 등을 통해 양육의 어려움을 지원하고 건강한 아동성장환경을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매월 O1일은 장난감 기부Day~!' 운영을 통해 활용은 가능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 중고 장난감 및 육아용품을 매월 O1일에 장난감도서관으로 기부하면, 장난감도서관에서는 기부된 장난감을 대여를 위해 재사용하고 있다.

 

장난감 기부를 통해 재활용과 분리배출이 어려운 장난감을 재사용함으로써 가정에서는 자원 재사용/재활용에 동참하고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줄이며, 지역사회에 건전한 소비의식과 나눔문화를 확산하고 지역사회 공유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6년 넘게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는 황모씨는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한지가 벌써 6년이 지났네요. 둘째 만삭 때부터 등록해 첫째 아이한테는 새로운 장난감을 빌려주고, 뱃속 둘째에게는 태교삼아 부모교육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에겐 다양한 장난감을 접하게 해주고, 엄마인 저에겐 아이 키우며 힘든 점을 부모교육을 통해 나눌 수 있어서 가까이 있는 이곳이 정말 감사하죠!”라며 이용소감을 밝혔다.

 

한편,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운영시간은 화~토요일 10시부터 17시까지(목요일은 20시까지) 운영되며, 구미시에 주소를 두거나 구미시 소재 직장에 근무하는 7세 이하 자녀를 둔 가족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연회비는 2만원이고 대여료는 무료이며, 특히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록 장애인, 셋째 아이 이상 다자녀가정 및 다문화가정은 연회비가 무료이다.

 

지난 9월부터는 장난감 2점 외 유아도서 1권도 추가로 대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현재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은 약 1,800여점의 장난감·육아용품을 보유하고 있다. 장난감 보유 목록은 장난감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홈페이지(www.inuri.or.kr)나 카카오톡 채널(구미아이누리장난감도서관), 054-471-1423으로 문의하면 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365개(1/1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