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YMCA

Home > 게시판 > 활동소식

구미시 청소년노동인권을 보호하는 상모고YMCA

구미YMCA | 2019.12.20 18:51 | 조회 125

구미시 청소년노동인권센터 설립의 필요성을 알리는 상모고YMCA


노동인권실태조사결과 전시회 개최

청소년노동인권 가이드북 발간 등




상모고YMCA는 작년부터 올해까지 2년동안 구미시의 일하는 청소년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피해사례를 조사하여 알리는 등 소외받고 있는 청소년 노동(아르바이트)현장에 대한 주변의 관심과 정책이 필요함을 알려왔다.

상모고YMCA회원들은 우선 우리지역 청소년들이 일하고 있는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그들을 인터뷰하고 노동관련 법규는 잘 숙지하고 있는지, 위반사항이나 피해사례는 없는지, 만약 있다면 어떠한 피해사례를 주로 겪고 있는지 등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자세히 기록하고 분석하였다.



기본적인 노동법규나 자신의 권리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하는 청소년들이 많았으며, 신체적, 정신적, 언어적 폭력을 경험한 비율도 적지 않았다. 이 같이 예상보다 심각한 결과에 따라 그 내용을 알리고 그에 대한 대책(청소년노동인권센터 설립)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구미시청 현관에 노동인권실태조사결과 전시회를 개최하였고, 시의원을 만나 이러한 사실을 전달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하였다. 



또한 청소년노동인권센터 설립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본적인 노동법(아르바이트)관련 지식과 구미 청소년노동인권실태조사 결과가 담긴 핸디북을 발간하였으며, 이후 학교, 시의회 등 지역사회에 홍보 및 배부할 예정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