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YMCA

Home > 게시판 > 활동소식

‘2019 평화와 통일을 위한 경북지역 사회적 대화’ 개최

구미YMCA | 2019.09.09 20:42 | 조회 18



‘2019 평화와 통일을 위한 경북지역 사회적 대화개최

- 전국 17개 시도 사회적 대화, 한반도 미래상.. 등 의제로 숙의토론 진행

- 지역에서 함께 평화통일을 꿈꾸고 만들다!

 

지난 97일 구미YMCA가 책임단체를 맡고, 경북혁신교육연구소공감, 가톨릭농민회 안동교구연합회,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경북지부, 김천교육너머, 민족통일구미시협의회, 경산여성회가 공동주관하며, ‘평화통일 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약칭:통일비전시민회의)가 주최하는 ‘2019 평화와 통일을 위한 경북지역 사회적 대화가 구미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연수관에서 열렸다.

 

‘2019 평화와 통일을 위한 경북지역 사회적 대화는 그동안 평화, 통일 정책 결정에서 배제되어 온 시민들의 숙의 토론을 통해 평화와 통일에 대한 최소한의 합의를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번 사회적 대화에 참여한 55명의 시민들은 한반도 미래상 한반도 평화체제와 비핵화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경북지역의 역할 및 실천방안 등 3가지 의제에 대해 분임별로 숙의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열린 자세로 적극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통일비전시민회의는 17개 시도에서 진행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도출한 결과를 토대로 오는 10월 중 종합토론회를 실시하고, 최종 협약안을 확정해 정부에 제안할 예정이다. 이 협약안에는 통일의 필요성과 원칙 통일방안 남북 교류협력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 등 통일·대북정책 추진의 핵심 사항에 대한 협의 내용과 시민사회 내 주요 의견들이 반영될 예정이다.

 

이번 사회적 대화를 통해 경북 지역사회에 평화통일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화와 교류의 장을 마련한 뜻깊은 기회가 되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